카리타스 아시아 4개국,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현장 연수

- 독일 복지기관 단체 카리타스(Caritas) 협회 부천시 연수 요청
-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타지키스탄 연수단 부천시 방문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심 노인복지정책 연수

차동길기자 | 입력 : 2022/05/27 [19:58]

▲ 카리타스 연수단 단체사진  © 부천우리신문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카리타스(Caritas) 아시아 4개국(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타지키스탄) 연수단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심 한국 노인복지정책 연수를 위해 부천시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독일 복지기관 단체 카리타스(Caritas) 협회 요청으로 진행됐다. 부천시가 추진 중통합형 돌봄 서비스 모델 실천현장 연수를 통해 각자의 나라에서 노인 돌봄 제도를 발전시킨다는 취지다.

 

독일 카리타스협회(Caritas Germany)는 1897년에 설립된 독일 최대의 복지기관으로 320개가 넘는 지역 단위 조직과 전문가 협회로 구성, 협회 해외부는 수년간 여러 나라에서 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3일간의 연수일정은 ▲(1일차)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안내 및 신중동 행정복지센터 상담창구 방문 ▲(2일차)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심곡종합사회복지관(한라 커뮤니티케어센터)·엠마우스 커뮤니티홈 기관 방문 ▲(3일차) 나눔지역자활센터·스마트 경로당·오정노인복지관 방문으로 진행됐다.

 

1일차 시청 만남실에서는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추진배경과 운체계, 핵심사업, 성과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과 질의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통합돌봄 현장인 통합돌봄 안내창구(신중동행정복지센터), 보건의료(100세 건강실), 주거(커뮤니티홈), 요양돌봄(나눔지역자활센터), 민관서비스(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심곡동종합사회복지관) 제공기관 방문을 통해 사업소개와 기관 라운딩,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태국 담당자는 “현재 태국의 빠른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부천시 노인돌봄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경험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일정이었다”며, “세심하게 연수를 준비해주신 부천시청 관계자분들과 복지기관 종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민병재 통합돌봄과장은 “한국은 2025년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당사자 중심의 통합돌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한국의 노인돌봄정책을 배우기 위해 먼 길을 오신 연수단분들이 부천의 다양한 돌봄 서비스 현장 견학을 토대로 자국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노인복지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